[B] 주식

[모트렉스] 자율주행 관련주 관심종목 분석

놀때도 잘때도 먹을때도 2023. 3. 6.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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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놀 때도 잘 때도 먹을 때도" 돈이 돈을 벌게 하고 싶은 월급쟁이 가장입니다.
 
주식과 관련된 글 시작에 앞서 미리 말씀드립니다. 이 글은 결코 테마, 업종, 종목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리며, 투자판단 및 결과는 전적으로 본인의 책임입니다.
 
2023년 2월 22일 모트렉스는 22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연결기준 매출 5,685억 원, 영업이익 588억 원을 기록하였고 이 수치는 전년 대비 각각 30.2%, 66.6%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는 모트렉스의 사상 최대 실적으로 2021년에 이어 2022년도도 호실적을 기록하여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작년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정부의 자율주행 로드맵 발표, 미국 모빌아이 상장 등 뉴스를 바탕으로 큰 상승을 보여주었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그런 와중에 모트렉스는 탄탄한 실적과 함께 주가가 지지, 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가 자주 말씀드리는 내용 중에 주가가 큰 상승 후 제자리로 돌아왔을 때 지지, 반등을 해주냐, 못하냐에 따라서 '종목을 추적관리를 할 것인가'가 정해집니다. 큰 상승을 했다는 것은 투자자의 관심을 받았다는 것이고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후 지지, 반등을 해준다는 것은 완전히 끝나버린 주식이 아니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생각을 토대로 모트렉스는 아직 끝난 주식이 아니라는 생각에 분석을 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1. 사업개요 : 미래지향적 전장사업, 신성장동력 사업 모두 탄탄!
2. 주요 특징 뉴스 : 매력적인 키워드 많다
3. 주가흐름 : 뉴스를 기다리는 느낌
4. 글쓴이 생각 : 언제 올지 모르겠지만 상승할 것 같은 느낌적 느낌

1. 사업개요

모트렉스 주요 사업영역모트렉스 주요 사업영역모트렉스 주요 사업영역
모트렉스 주요 사업영역(출처 모트렉스 공식 홈페이지)

모트렉스는 차량용 HMI(Human-Machine-Interface), IVI(In-Vehicle-Infotainment) 기술을 바탕으로 운전자의 안전, 주행정보, 엔터테인먼트 등을 제공하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자율주행, 스마트카, 커넥티드카에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품목은 IVI 제품이며 고객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제작방식으로 제품을 공급 중입니다. 
 
2. 주요 특징 뉴스
- 자율주행 서비스 개발
모트렉스는 V2X(차량사물통신) 기반의 화물운송 주행관리 플랫폼 기술개발 주관 연구기관으로 선정되어 2025년 사업화를 목표로 새만금 자율주행 테스트 베드에서 사업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 전기차 충전 사업 
자회사 모트렉스EV는 현대엔지니어링과 전기차 충전사업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충전 인프로 구축 및 운영 사업을 진행 중이므로 이번 MOU를 통해 전기차 충전 시장 진입에 든든한 교두보를 놓았다고 생각합니다. 비록 해당 사업의 경쟁사는 많다고 생각하지만 현대차 계열과의 협업이라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새로운 2차 전지 패키징 사업
모트렉스는 쌍용차와 배터리 패키징 사업을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배터리 패키징 사업이란 LG에너지솔루션 셀을 모듈화 하고 패키징하여 완성차 업체로 공급하는 것이며 계약규모는 5년간 1,800억 원 규모입니다.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전장사업뿐만 아니라 신사업인 2차 전지 사업의 출발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자회사 전진건설로봇 성장
건설 관련 장비회사인 자회사 전진건설로봇은 미국 인프라 투자확대뿐만 아니라 사우디아라비아에도 진출하여 꾸준히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에는 기반이 탄탄한 파트너사와 함께 네옴시티 특수를 거둘 수 있다는 전망도 예상되어 향후 높은 실적이 기대되기도 합니다.  
 
3. 주가흐름

모트렉스 주가는 상당히 기대되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2년도에 무상증자 바람을 타고 큰 상승을 보여주었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 지지, 반등을 하며 꾸준히 많은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과 지지를 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4,000억 원대로 테마주 기준으로는 꽤 무거운 종목이라고 생각하지만 거래대금이 터질 때는 꽤 많이 나오기도 하며 시장의 관심을 잘 받는 종목이기에 시총이 문제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2022년 9월에 집중적으로 거래대금이 나왔고 거래량을 줄이며 시간조정을 받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앞서 주요 사업 및 특징 뉴스를 보시면 미래지향적인 전장사업, 2차 전지 관련 신성장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매력적인 뉴스를 발표할 여지가 있습니다. 그런 뉴스를 기다리며 주가를 끌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4. 글쓴이 생각
제 기준에 매매하기 좋은 종목은 '한때 큰 관심을 받아서 상승했다가 소외되어 하락한 종목' 그리고 '하락 후 지지, 반등을 보이며 다시 서서히 관심을 가지려고 하는 종목'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시 시장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매력적인 사업을 통해 매력적인 뉴스를 발표해야 합니다.
모트렉스는 다시 관심을 끌기에 충분히 좋은 사업을 이끌고 있다고 판단되며 주가의 흐름에도 그런 기다림의 모습이 보이는 듯합니다. 게다가 탄탄한 실적까지 뒷받침해 주기 때문에 장기투자자 입장에서는 더없이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하며, 테마주 투자자에게도 좋은 종목인 것 같습니다.
물론 한 치 앞의 주식 시장을 예측할 수 없기에 앞으로도 긴 기다림이 필요할 수 있겠지만 항상 말씀드리듯이 이 정도의 회사라면 꾸준히 지켜보며 기회를 노려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자율주행 관련주 모트렉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율주행이라는 사업이 너무 막연하여 상업적인 메리트가 있을지 아직은 체감할 수 없지만 최근 AI 관련주들이 급등을 하는 것과 같이 자율주행도 언젠가는 다시 시장의 관심을 끌 시간이 올 것입니다. 제 생각엔 자율주행이 오히려 AI 보다 더 빠른 시일 내에 상업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하니 관심을 가져볼 만한 테마인 것 같습니다.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해서 "놀 때도 잘 때도 먹을 때도" 돈이 돈을 벌게 하는 머니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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